티스토리 뷰
목차
돈을 벌고 계신가요?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? 혼자서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까? 부업을 해야 할까? 투자를 해야 할까? 주식이나 시간을 투자하기에 많은 RISK가 있지 않을까? 수많은 고민을 하며 집에서 혼자서 열심히 검색을 해보고 찾아보아도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힘드셨을 겁니다. 저 또한 부업으로 이것저것 해보며, 맞지 않는 길을 많이 마주쳤고, 매일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 수 있을까 하는 똑같은 고민 속에서 저만의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.
시작이 반이고 무엇이든지 경험을 해보아야 그 바탕의 것을 알게되고 다른 길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.
지금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 바로 ETF 투자입니다. 처음 듣게 되면 어려운 용어같이 보이는데 아래에 ETF 투자는 무엇인지, 어떻게 해야 하는 천천히 쉽게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.
ETF란 무엇인가요?
ETF(Exchange-traded Fund)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,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.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(PDF)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,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(NAV)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.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,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. (N PAY 증권)
설명이 어려워 보이는데, 간단히 말하면 펀드를 주식처럼 한 주씩 거래가 가능한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.
그렇다면 펀드와 ETF의 차이는 무엇일까요?
펀드에 투자하려면 판매하는 은행, 증권사, 보험사에 가서 현금으로 펀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
판매하는 은행, 증권사, 보험사에서는 투자자가 요청한 펀드에 현금을 납입하고, 펀드의 증권을 발급받아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형식입니다.
ETF와 펀드의 가장 큰 차이는 ETF는 거래소를 통해 투자가 이루어 진다는 점입니다.
즉, ETF는 증권사에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. 그리고 펀드와 달리 한 주 단위로 구매해야 합니다. 주식시장이 열릴 때 거래가 가능하며 일반 펀드와는 달리 시장가격을 확인하고 투자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.
그럼 ETF에 어떠한 큰 장점이 있길래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것일까요?
ETF의 장점
1. 소액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.
하나의 주만 매수해도 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종목에 투자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소액으로도 시장전체에 투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채권이나 원유와 같이 접근하기 힘든 자산에도 투자를 가능하게 하여 투자자의 분산투자를 도와줍니다.
주식의 경우 한 주당 80~100만원 가까이 되는 우량주들이 있습니다. ETF는 적은 금액으로 각종 비싼 우량주에 분산 투자 및 적립식 투자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.
1주의 주식을 사서 가격의 오르내림을 보는 것이 아닌 ETF는 1주를 사더라도 특정 지수, 우량주에 분산 투자로 진행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화가 가능합니다.
2. 일반펀드 대비 투자비용이 낮습니다.
직접 투자 시 판매보수 및 수수료가 없어 일반펀드에 비해 저렴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운용방식도 수동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로 제한되기 때문에 매매비용 역시 상대적으로 높지 않습니다.
3. 해외 투자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.
미국 S&P500, 나스닥 100 등의 해외 ETF도 손쉽게 거래 가능합니다.
미국 주식 혹은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를 거래하려면, 미국주식계좌도 개설해야 하고, 환전도 생각해야 하지만 국내 상장된 ETF를 거래하면, 한국 주식시장이 열려 있을 때 원화로 거래가 가능합니다. 미국 우량주 역시 적은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
4. 환금성이 뛰어납니다.
펀드의 경우, 기간을 설정해 놓고 3개월 이내 환매 시, 수수료가 발생한다거나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만 ETF는 다릅니다.
특정지수의 움직임을 추종한다는 점에선 인덱스 펀드와 동일하지만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주식처럼 언제든지 쉽게 매매할 수 있어 환금성이 더 뛰어납니다. 장중 환매시점을 투자자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5. 다양한 투자를 직접 할 수가 있습니다.
대표적인 지수인 코스피 200, 나스닥 100, S&P500 등 대표 지수에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, 원유, 달러, 레버리지, 에너지 화학, 2차 전지, 금 등등 ETF는 종류가 상당히 다양합니다. 게다가 ETF의 시장은 날로 커지고 발전하고 있어 그 종류와 거래대금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.
ETF의 단점
1. 원금 미보장
ETF도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만 다른 상품들에 비해 낮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에 큰 단점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.
2. 낮은 수익률
1번의 단점과 반대되는 부분인데 낮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에, 즉 안정적인 만큼 수익률도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.
ETF 종류
실제로 ETF의 종류를 확인해보려면 간단히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.
국내 시장지수, 해외 주식 등 다양한 종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ETF 계좌 만들기
ETF거래를 위해서는 증권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. 계좌는 각 증권사에서 만들고 있으나 저는 키움증권에서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. 키움증권에서는 주식 등의 모의투자(돈 없이 가상으로)도 가능하므로 한 번 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.
또한 미래에셋증권에서 개인형 IRP에서 ETF 거래도 많이 하시니 미래에셋증권 계좌 개설도 추천드립니다.
위 모두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. 비대면이 어렵다 하시는 분은 가까운 증권회사 혹은 은행을 통해서도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.
증권계좌부터 ETF 거래까지 처음에는 어려워 보이지만, 적은 돈으로 몇 번 매수해 보시면 금방 익숙해집니다. 주식이나 개별종목의 큰 투자보다는 적립식 투자로 길고 안정적인 ETF투자 권유드리는 바입니다.